지구와 달의 운동 | 6학년 1학기 과학 1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과학 1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5-0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1학기 과학 1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

1)하루 동안 위치 변화 관찰 방법

해와 달은 동쪽 하늘에서 떠서 남쪽 하늘을 거쳐 서쪽 하늘로 집니다.
해는 낮 시간대에, 달은 밤 시간대에 떠오른다는 점이 다릅니다.



 

2)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까닭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함께 실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탐구방법]
ㄱ.지구본(지구의)에서 우리나라를 찾아 우리 나라의 동쪽, 서쪽, 남쪽, 북쪽에 붙임 딱지를 붙임
ㄴ.우리나라 위치에 관측자 모형이 남쪽을 향하도록 붙임
ㄷ.전등을 지구본으로부터 30cm 떨어진 곳에 놓고 전등을 관측자 모형의 앞쪽에 위치하도록 함
ㄹ.전등을 켜고 지구본을 서쪽에서 동쪽으로 회전시킴

탐구방법에 나오는 전등은 태양, 지구본은 지구, 관측자 모형은 관측자를 나타냅니다. 탐구 결과 지구본이 회전하는 방향과 관측자 모형이 본 전등이 움직이는 방향은 반대입니다.
즉, 지구본이 회전하는 방향은 서족에서 동쪽으로 지구본 위에 있는 관측자 모형에게는 전등이 동쪽에서 서쪽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3)지구의 자전

지구의 자전이란 지구가 자전축을 중심으로 하루에 한 바퀴씩 서쪽에서 동쪽으로 회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구의 자전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태양과 달의 위치가 동쪽에서 서쪽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며 낮과 밤이 주기적으로 바뀝니다.

 

4)낮과 밤이 생기는 까닭

낮과 밤이 생기는 까닭은 지구가 자전하면서 태양 빛을 받는 쪽과 받지 못하는 쪽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태양 빛을 받은 쪽은 낮이 되고, 태양 빛을 받지 못하는 쪽은 밤이 됩니다.

 

5)계절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

계절별로 초저녁부터 오랜 시간 볼 수 있는 별자리를 계절의 대표적인 별자리라고 합니다. 사계절에 따른 대표적인 별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ㄱ.봄: 목동자리, 처녀자리, 사자자리
ㄴ.여름: 백조자리, 독수리자리, 거문고자리
ㄷ.가을: 물고기자리, 안드로메다자리, 페가수스자리
ㄹ.겨울: 쌍둥이자리, 큰개자리, 오리온자리

 

6)계절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가 달라지는 까닭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회전하면서 지구의 위치가 바뀌게 되고, 바뀐 지구의 위치에 따라 밤에 보이는 별자리도 달라집니다.

즉, 지구가 태양 주위를 공전하기에 지구의 위치에 따라 밤에 보이는 별자리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지구가 봄철 위치에 있을 때 사자자리는 한밤에 남쪽 하늘에서 볼 수 있지만, 태양과 같은 방향에 있는 페가수스자리는 태양 빛 때문에 볼 수 없는 것도 이러한 이유 입니다.


 

7)여러 날 동안 달의 모양과 위치 변화

달은 15일 동안 커지다가 보름달이 되면 이후 15일 동안 점점 작아지고 이러한 모양 변화는 30일 마다 반복됩니다.
여러 날 동안 달의 모양은 오른쪽 부분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점점 왼쪽으로 커지다가 보름달이 지나면서부터는 오른쪽이 점점 보이지 않게 되고 그믐달 모양이 됩니다.

달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날마다 조금씩 위치를 옮겨 가면서 모양도 달라지며, 달의 위치와 모양 변화는 약 30일을 주기로 반복됩니다.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1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과학 2단원 여러 가지 기체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