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ㅣ신사임당 오죽헌 편ㅣ아이스크림 홈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신사임당 오죽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6-1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중 신사임당 오죽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사임당(申師任堂, 1504∼1551)
신사임당(申師任堂, 1504∼1551)은 조선시대 중기의 예술가이자 학자로, 뛰어난 재능과 인격으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받는 인물입니다.

그녀는 강원도 강릉 출신으로, 세종대왕의 넷째 아들인 임영대군의 후손이었습니다. 어릴 적부터 학문과 예술에 대한 열정이 높았으며, 
특히 그림과 글씨에 뛰어나서 당시 유명한 시인, 학자들과 교류하며 자신의 실력을 닦아갔습니다.


결혼 후에도 계속해서 예술활동을 이어가며, 다양한 주제의 그림을 그려냈습니다. 
그녀의 대표작으로는 "초충도"와 "포도도", "노안도" 등이 있는데, 이러한 작품들은 매우 섬세하고 아름답게 그려져 있어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자녀교육에도 큰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녀는 아들인 율곡 이이와 딸인 매창 등을 직접 가르치며, 예의와 도덕, 학문 등을 강조했습니다. 
이런 가르침 덕분에 그녀의 자녀들은 모두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였으며, 이후 조선사회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자선사업과 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녀는 가난한 이웃들을 돕고, 홍수 피해를 입은 마을 주민들을 지원하는 등 선행을 베풀었습니다.

이러한 업적으로 인해 신사임당은 조선시대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받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에서도 그녀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기념행사와 전시회 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강릉 오죽헌(江陵 烏竹軒)
강릉 오죽헌(江陵 烏竹軒)은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에 있는 신사임당과 율곡 이이(栗谷 李珥)의 생가입니다. 
오죽헌은 조선시대 대학자 율곡 이이의 외가로 유명해진 강릉의 대표 유적지로, 오죽헌에는 율곡의 영정을 모신사당인 ‘문성사’, 
율곡이 태어난 몽룡실과 율곡의 유품소장각인 ‘어제각’, 그리고 ‘율곡기념관’, ‘유품전시관’ 등이 있습니다. 


오죽헌은 한국 주택건축 중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 건축학적인 면에서도 가치 있는 곳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참조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노래 중 신사임당 오죽헌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초등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초등 료체험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