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ㅣ이율곡 편 | 아이스크림 홈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이율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7-19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중 이율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이(李珥)의 자(字)는 숙헌(叔獻)이며 호는 율곡(栗谷), 석담(石潭) 또는 우재(愚齋)입니다. 중종 31년(1536) 강원도 강릉 오죽헌에서 태어났고, 어머니는 신사임당이었습니다.

명종 3년(1548) 13세때 진사 초시에 합격하였으며 이후에도 여러 차례 과거에 장원급제 하였습니다.

선조 즉위(1567) 후에는 사간원 대사간, 사헌부 대사헌, 홍문관 부제학 등을 지내며 왕의 자문 역할을 하였고, 황해도 관찰사와 청주목사를 거쳐 다시 중앙 조정으로 돌아와 예조 판서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러나 1576년 병으로 관직을 사퇴하고 해주의 석담으로 낙향하여 제자 양성과 학문연구에 몰두하였습니다.

그 뒤 다시 조정에 복귀하여 대제학과 병조판서를 지냈으나 1581년 또다시 병으로 관직을 사퇴하고 귀향하였습니다. 그리고 2년후인 1583년 다시 서울로 올라와 관직생활을 계속하던 중 병으로 사망하였습니다.

율곡은 철학사상으로는 주기설(主氣說)을 주장하면서도 퇴계와는 달리 이통기국론(理通氣局論)을 내세워 이통(理通)을 강조함으로써 관념적인 리(理)보다는 구체적인 기(氣)를 중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임진왜란 이후 사회 재건 과정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습니다.

또한 경제정책에서는 대공수미법(大公收米法)을 주장하여 백성들의 세금 부담을 덜어주고자 하였으며 국방 정책에서는 10만 양병설을 주장하여 유비무환의 정신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당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자신의 뜻을 펼치지 못하였으나 그의 사상과 가르침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영감을 주어 지금까지도 존경받고 있습니다.



[참조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노래 중 이율곡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초등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초등 유료체험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