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ㅣ황희 정승 맹사성 편 | 초등 인강 | 아이스크림 홈런

조선시대 대표적인 재상인 황희 정승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알아가보아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8-2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초등인강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중 황희 정승 맹사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희 정승 이야기
조선시대 대표적인 재상인 황희 정승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말합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네 말도 옳고, 네 말도 옳다."라는 명언으로 잘 알려진 두 마리 소 일화입니다.
어느 날 황희 정승 집에서 일하는 두 명의 노비가 서로 다투었습니다. 한 노비는 주인집 소가 일을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고, 다른 노비는 그 소가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이를 들은 황희 정승은 누구의 말이 옳은지 판단하기 어려워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은 "둘 다 일리가 있다"였습니다. 이후에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마다 황희 정승은 매번 이러한 판결을 내렸고, 이로 인해 사람들 사이에서는 "황희 정승의 귀는 당나귀 귀처럼 크다"라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대체로 그의 우유부단한 성격이 결국은 탈없이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근원적인 힘이 되고 있다는 노장적(老莊的) 사고방식의 일단을 보여주는 삽화가 많습니다. 또한, 그의 장례에는 딸들이 상복을 입어야 하는데 하나밖에 없어서 찢어 나누어 입었다는 이야기 등 그의 청빈한 생활태도가 벼슬아치로서의 한 규범을 보여준다는 점을 강조한 삽화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일화들은 황희 정승의 인간성과 성격을 보여주는 동시에 당시 사회상과 문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이야기들은 우리에게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맹사성
고려 말, 조선 초의 문신. 소박한 성격과 청렴한 생활로 황희 정승과 함께 청백리의 상징으로 통하며, 뛰어난 업무 능력과 인품을 바탕으로 조선에서 가장 오랜 기간 좌의정의 자리에 올랐으며, 우리 고유 음악인 향악에 지식과 관심이 많아 조선 초기 음악을 정리하였습니다.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노래 중 황희 정승 맹사성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참조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초등공부는 역시 초등인강!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초등 료체험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