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갖춰야 할 6C 미래 역랑 | 아이스크림 홈런
미래에는 우리 아이가 어떤 직업을 가질까? 그러기 위해서 먼저 길러야 할 6가지 항목을 살펴보세요.- 작성시간
- 2024-10-24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미래 인재에게 요구되는 ‘6C 역량’은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역량입니다.
미래의 도전에 대비하고, 사회에서 주도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말하는데요. 자세히 살펴볼까요?
1. 창의성 (Creativity)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문제를 독창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말해요.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해 반복적인 업무는 기계가 처리하지만, 인간만이 발휘할 수 있는 창의적인 해결책은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2. 비판적 사고 (Critical Thinking)
정보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논리적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을 말해요.
단순히 지식을 쌓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비교하여 옳은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말합니다.
3. 소통 (Communication)
생각과 감정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미래 사회에서는 글로벌 환경에서 협력하는 일이 많아지므로, 여러 문화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4. 협력 (Collaboration)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혼자서만이 아닌 여러 사람과 협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 의견을 조율하고,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할을 나누어 수행하는 능력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5. 문화적 이해 (Cross-cultural Understanding)
글로벌 사회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다른 문화와의 소통은 단순한 언어 그 이상, 문화차이를 뛰어 넘는 열린 마음으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차이를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겠죠
6. 컴퓨팅 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컴퓨터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즉 컴퓨팅 사고를 말해요.
문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해결하고, 논리적인 순서대로 처리하는 능력까지 포함합니다.
미래 인재에게 필요한 6C 역량은 단순히 교실 수업에서만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학교와 가정, 그리고 지역 사회가 함께 나서서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실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역량을 기를 수 있어야 합니다.
6C 역량으로 우리 아이들은 변화무쌍한 미래 사회에서 자신의 길을 개척할 수 있습니다.
부모와 교사는 이러한 역량을 가르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도전과 기회를 통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이였습니다.